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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거래 잔액 61조8000억원 사상 최고치 기록, 공매도 역시 높은 수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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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거래 잔액 61조8000억원 사상 최고치 기록, 공매도 역시 높은 수치

홧팅~ 2016. 4. 29. 01:24


대차거래 잔액 61조8000억원 사상 최고치 기록, 공매도 역시 높은 수치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물량인 대차(대여)거래 잔액이 올해초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 21일 기준 61조8000억원, 2008년부터 대차거래 잔고를 집계한 이후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대차거래는 주가 하락을 예상한 기관투자가가 공매도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는데요, 공매도 주체 중 70~80%가량이 외국인이며

외국인 보유비중, 주식의 가격 수준과 시가총액, 유동성이 높은 종목일수록 공매도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거래소 시장감시부 曰

1.당일 시가가 전일 종가보다 하락하거나 당일 종가가 시가보다 하락하는 종목일 경우 공매도 비율이 높다. 

2.공매도는 악재성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올해 지수가 바닥을 찍은 후로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오른 만큼 곧 떨어질 것이라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공매도를 늘려 대차거래 잔액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높은 대차거래 잔액과 공매도에 피해를 보는건 개인투자자들이겠죠? ㅠㅠ

공매도 주체인 외국인이나 기관은 주가가 하락시 이득을 취할 수 있지만 개인들은 바로 손실이 나니까요. (주가 회복을 버티고 버티는 경우 제외)

게다가 공매도는 또 다시 공매도를 부르는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연초 코스닥 대장주인 셀트리온의 주주들은 공매도 세력들이 통정거래(마치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처럼 시간 가격을 정해두고 매매하는 행위)를 통해 셀트리온의 주가와 본질 가치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지만 주가는 여전히 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10만원 초반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개인들에게는 허용되지 않은 공매도이기에 불공정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지만...

투자전략이 노출될 수 있다는 기관투자자들의 주장만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ㅠㅠ

그나마 불행중 다행인건 2016년 6월29일부터 시행되는 공매도 공시법입니다. 공매도수량이 기준을 넘을시 보고 및 공시를 해야합니다.

분류

 기준

 보고 시점

 예외

 공매도 공시

 개별종목 주식 총수 대비

0.5% 이상 공매도

 3거래일 내

 없음

 공매도 보고

 개별종목 주식 총수 대비

0.01% 이상 공매도

 3거래일 내

 금액 1억원 미만 면제

개별종목 공매도

금액이 10억원 이상

 3거래일 내

 없음


개인들이 거대 자본들과 공정한 게임을 할 수 있는 그날을 기다려봅니다...



대차거래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후 보통 1년이내에 시장에서 주식을 다시 매입하여 갚는 거래를 말합니다.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후 가격이 떨어지면 다시 이를 매수하여 차익을 얻기 위해 활용됩니다.

주식을 일정한 수수료를 지급하여 빌리고 매도하는 방법인데

나중에 매도한 주식을 재매수하여 빌려준 주체에게 갚으면 됩니다

.공매도

공매도란 내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아도 주식을 빌려 주식을 매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론적으로 조바면 계좌에 돈이 없어도 주식거래를 할 수 있고

결제일(주식 반납일) 이전에 반대매매를 통해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우리나라에서 개인이 할 수는 없고 일부 기관들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차이점

대차거래는 공매도와 다르게 장기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만 다릅니다.

그리고 대차거래는, 특정 주식에 한해 개인에게도 허용되고 있습니다.

대차잔고

대차잔고는 투자자가 주식을 빌린 후 아직 상환되지 않은 물량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누군가 주식을 빌려가서 아직 상환하지 않고 있는 잔고수량이죠

이 대차잔고는 빌려가서 시장에 매도한 것이 있을 수도 있고

담보로 제공한 것, 아직 보유중인것 등등~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대차잔고는 잠재적인 매수세력입니다. 주가가 상승해서 매도한 가격보다 올라가면

대차매도한 세력은 손절매를 해야겠죠? 주가가 올라갈수록 손실이 커지니까요.

이는 주가의 방향을 돌려놓는 정보라기보다는 주가의 방향이 돌아섰을때

그 속도나 정도를 변화시키는 요소입니다.


대차잔고를 공시해놓는 이유는 신용매수 잔액을 공시하는것과 동일한 사유입니다.

한 종목에 대해서 신용으로 매수한 비율이 얼만지, 대차잔고가 얼마 있는지는

투자자에게 정확한 거래정보를 제공해 판단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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